71. 사용자 계정 추가 시 기본적으로 설정되는 항목으로 틀린 것은?
- Home directory
- 기본 쉘
- 그룹 및 그룹 id
- vi 에디터
사용자 계정 추가 시 기본적으로 설정되는 항몯이 아닌 것은 'vi 에디터'입니다.
vi 에디터 같은 텍스트 에디터는 일반적으로 시스템 관리자 또는 사용자가 따로 설정하게 됩니다.
<추가 해설>
Home directory : 사용자 계정을 생성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홈 디렉터리가 설정됩니다.
기본 쉘 : 사용자 계정을 추가할 때 기본 로그인 쉘이 설정됩니다.
그룹 및 그룹 ID : 사용자를 추가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자와 동일한 이름의 그룹이나 사용자와 관련된 기본 그룹이 함께 생성되며, 그에 해당하는 그룹 ID가 설정됩니다.
72. reboot 명령어의 수행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
- 파일 시스템을 언마운트한다.
- 시스템을 shutdown한다.
- 시스템 실행수준(run level)을 3으로 변경시킨다
- 다중 사용자(multi-user) 모드에서는 수행되지 않는다.
reboot 명령어 수행 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설명은 '다중 사용자(multi-user)모드에서는 수행되지 않는다'입니다.
reboot 명령어는 시스템 재부팅 명령어로, 다중 사용자 모드에서도 수행 가능합니다.
<추가 해설>
그 외 설명들 모두 맞지만, reboot 명령어는 재부팅 명령어로 shutdown 과정이 수행되지만 이를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아니어서 애매할 수 있습니다.
73. 다음 명령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?
useradd -f -5 lms
- lms 계정의 우선순위를 5만큼 낮추어서 생성한다.
- lms 계정은 앞으로 5일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.
- lms 계정의 id를 5로 지정한다.
- lms 계정의 passwd 파일 내의 위치를 5만큼 앞쪽으로 생성한다.
useradd의 '-f' 옵션은 뒤에 주어진 일만큼의 시간이 지나면 사용자 계정을 비활성화합니다. -0은 즉시 비활성화, -1은 영구적으로 비활성화시킵니다.
74. 리눅스에서 쉘이 명령어를 찾을 수 있도록 지정하는 검색경로(PATH)를 설정하는 파일로 가장 알맞은 것은?
- /etc/profile
- /etc/passwd
- /etc/shadow
- /etc/environment
모든 사용자가 사용하는 환경 변수 등을 /etc/profile 파일에 작성합니다.
/etc/profile 파일은 시스템 관리자만이 수정할 수 있으며, 변수 반출 / 파일 작성 마스크(umask), 터미널 유형, 새로운 메일이 도착했음을 알리는 메일 메시지 등 시스템 차원의 default 변수를 제어합니다.
<추가 해설>
/etc/environment 파일은 모든 프로세스에 대해 기본 환경을 지정하는 변수를 정의합니다. 로그인 시 .profile이라는 로그인 프로파일을 읽기 전에 시스템은 /etc/environment 파일에서 환경 변수를 설정합니다.
75. 다음 명령 중 a.txt 파일과 같은 내용으로 b.txt 파일을 만드는 명령은?
- cat a.txt << b.txt
- cat b.txt < a.txt
- cat a.txt > b.txt
- cat b.txt > a.txt
<추가 해설>
cat에 <. << 옵션은 존재하지 않습니다.
76. LILO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
- 반드시 MBR(Master Boot Record)에 설치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.
- Redhat 계열의 배포판에서만 제공된다.
- LILO를 사용하면 다양한 OS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.
- LILO 외에도 GRUB(Grand Unified Bootloader) 등의 부트 로더가 있다.
LILO(LInux LOader)는 한 컴퓨터 안에 여러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 운영체제를 선택하여 부팅할 수 있도록 돕는 부트 매니저 프로그램입니다. 여러 다른 운영체제들과 같이 멀티 부팅을 하거나 리눅스에서 서로 다른 여러 커널 버전으로 부팅을 원할 경우에 사용합니다.
리눅스 첫 인스톨 시 설치되며 두 군데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MBR(Master Boot Record)와 리눅스의 '/' (e.g. /dev/hda1, /dev/hda2)에 선택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. 그러나 다른 운영체제와 충돌이 발생한 경우가 아니라면 LILO는 하드디스크의 MBR에 설치하는 것을 권장됩니다. (출처: https://se.uzoogom.com/84)
<추가 해설>
LILO는 리눅스 초기부터 있던 부트로더로, 작고 가벼우며 멀티 부팅이 가능하지만 커널을 변경할 때마다 lilo 명령을 실행해 변경해주어야 한다는 불편함이 존재합니다. LILO의 설정 파일은 /etc/lilo.conf에 위치합니다.
GRUB(GRand Unified Boot loader)은 LILO의 불편함 없이 자동으로 부트 이미지를 발견할 수 있고, 부팅 시 적절한 파라미터를 직접 입력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기능이 많은 만큼 무겁습니다. GRUB의 설정 파일은 /boot/grub/menu.lst에 위치합니다. (출처: https://m.blog.naver.com/akohong/220797668319)
77. bash 환경에서 아래 명령의 실행 결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?
#export PATH=$PATH:/etc
- 기존의 경로(PATH)를 제거하고 새로운 경로를 추가하였다.
- 기존의 경로(PATH)에 /etc라는 새로운 경로를 추가하였다.
- 잘못된 명령으로 export $PATH=PATH:/etc로 실행하는 것이 옳다
- 잘못된 명령으로 export PATH=PATH:/etc로 실행하는 것이 옳다
78. 일반적으로 리눅스 설치 부팅 디스크를 만들 때 사용되는 부팅 이미지는?
- rawrite.img
- Boot.img
- img
- Boot.image
일반적으로 리눅스 설치 부팅 디스크를 만들 때 사용되는 부팅 이미지의 이름은 특정하지 않습니다. 리눅스 배포판에 따라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의 이름은 다를 수 있으며, 일반적으론 '.iso' 확장자를 가진 ISO 이미지 파일이 많이 사용됩니다.
따라서 주어진 옵션 중에서는 특별한 확장자를 가지지 않은 것들이 있고, 그 중에서 'Boot.img'가 가장 일반적인 부팅 이미지의 이름으로 보입니다.
79. LILO 설정 파일인 /etc/lilo.conf의 각 설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 (정답은 분명히 4번입니다.)
- boot=/dev/hda : LILO가 설치될 위치
- map=/boot/map : LILO에 의해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파일
- install=/boot/boot.b : 부트 섹터 위치 정보를 가진 파일
- timeout=50 : 키보드 입력이 없을 시 자동 부팅 시간 50초 설정
잘못된 설명은 4번 'timeout=50 : 키보드 입력이 없을 시 자동 부팅 시간 50초 설정'입니다.
`timeout=50`은 키보드 입력이 없을 때 첫번째 등록된 부팅 항목 또는 `default=` 설정행에서 지시하는 항목으로 부팅됩니다. 시간 설정은 1 / 10 초 단위로 설정되므로 50이면 5초를 의미합니다. 해당 시간 동안 어떠한 키 입력도 없으면 기본 설정으로 부팅됩니다. 부팅 메뉴를 보려면 TAB 키를 누르고, 무한정 대기하려면 이 항목을 삭제하면 됩니다.
<추가 해설>
※ lilo.conf 파일 설정 예
boot=/dev/hda
map=/boot/map
install=/boot/boot.b
prompt
timeout=50
default=linux
...
- `boot=/dev/hda` : lilo가 설치되는 위치를 나타냅니다. 첫번째 IDE 드라이브의 MBR에 lilo 부트 리코드를 설치합니다. MBR에 설치하면 lilo가 시스템의 기본 부트 로더가 됩니다.
- `map=/boot/map` : lilo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되는 파일로 부트 로더 어디에 커널(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, 도스로 치면 io.sys나 msdos.sys에 해당함)의 블럭이 있는지 알려줍니다.
- `install=/boot/boot.b` : /sbin/lilo가 다음의 파일로부터 lilo 부트 레코드를 MBR의 위치에 복사합니다. 즉, 해당 파일은 부트 섹터의 위치 정보를 갖고 있습니다.
(참고 출처 : https://se.uzoogom.com/84)
79-1. GRUB 설정 중 'timeout=10'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?
> 10초 동안 대기한 후에 기본 설정된 운영체제로 부팅한다.
`timeout=10`은 GRUB(GRand Unified Bootloader) 설정 중 하나로, 부팅 시 GRUB 메뉴가 화면에 표시되는 시간을 설정하는 옵션입니다. 이 경우, `timeout=10`은 "부팅 메뉴가 자동으로 선택되기 전에 사용자가 메뉴에서 부팅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시간을 10초로 설정한다"는 것을 의미합니다.
설정된 시간 동안 사용자가 아무 조작을 하지 않으면 GRUB은 설정된 기본 부팅 옵션으로 자동 부팅됩니다. 이 옵션은 사용자에게 부팅 옵션을 선택할 기회를 제공하며, 일반적으로 시스템이 자동으로 기본 옵션으로 부팅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.
80. 각 명령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 (정답은 분명히 5번입니다.)
- pwd : 현재 위치한 디렉토리 확인
- tty : 현재 접속한 터미널의 장치 확인
- cd : 지정한 디렉토리로 이동
- ls : 지정한 디렉토리 내의 파일 목록만 출력
- man : 현재 로그인 되어 있는 사용자 확인
- mkdir : 디렉토리 만들기
명령어에 대한 설명이 틀린 지문은 '5. man : 현재 로그인되어 있는 사용자 확인'입니다. man 명령어는 명령어의 매뉴얼 페이지를 열어서 사용법과 정보를 확인하는 명령어입니다.
<추가 해설>
현재 로그인되어 있는 사용자 확인 명령어는 'whoami'입니다.
'자격증 공부 > 리눅스마스터 2급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리눅스마스터 2급] 1차 필기 풀이 101 ~ 110 (0) | 2023.12.27 |
---|---|
[리눅스마스터 2급] 1차 필기 풀이 81 ~ 90 (1) | 2023.12.21 |
[리눅스마스터 2급] 1차 필기 풀이 61 ~ 70 (1) | 2023.12.18 |
[리눅스마스터 2급] 1차 필기 풀이 51 ~ 60 (1) | 2023.12.17 |
[리눅스마스터 2급] 1차 필기 풀이 42 ~ 48 (1) | 2023.12.17 |